수수료, 어디가 가장 쌀까? 궁금하시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픈마켓 Top 3 판매수수료 비교 차트! 

올해 1월부터 주요 오픈마켓들이 일제히 판매수수료를 인상한 가운데(관련 기사 참조), 더 나은 수익 관리를 위해선 판매수수료(이하 수수료)를 꼼꼼히 따져봐야 할 때입니다. 

 

잠깐! 미리 알아둘 것   

첫째. 할인가와 정가 중 어디에 수수료를 부과하느냐 

결론부터 얘기하면 쿠팡은 할인 가격이 적용된 판매가에 수수료를 부과하고, 타사는 할인 전 가격에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 처럼 즉시할인쿠폰으로 가격 할인을 제시할 경우, 고객이 최종적으로 지불하는 ‘즉시할인가’를 기준으로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반면 타사는 할인 전 가격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부과하죠. 즉 타사에서 큰 할인 폭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쿠팡에서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감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둘째, 할인쿠폰 적용하면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 

판매자가 쿠폰을 적용하든, 오픈마켓이 제공하든, 타사는 쿠폰 적용 전 가격에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당연히 더 많은 수수료를 내야하는 거죠. 쿠팡은 쿠폰 적용 후 가격에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쿠폰 적용 후 가격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건 쿠팡이 유일합니다. 아래 예시는 쿠팡의 다운로드쿠폰을 부착한 상품으로, 쿠폰 사용 시 지불해야 하는 ‘쿠폰할인가’가 수수료 부과 기준이 됩니다. 


셋째, 가격 비교 포털 사이트에서 판매가 될 경우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 

일부 타 오픈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가격 비교 포털 사이트에서 판매가 될 경우 포털사이트의 수수료(2%)를 추가 지불해야 합니다.  쿠팡 판매자는 쿠팡 수수료만 지불하면 됩니다.  

 

넷째, 판매수수료가 결제수수료를 포함하는가? 

흔히 수수료가 가장 낮다고 알려진 포털사이트. 하지만 염두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결제수단수수료를 추가 부과한다는 것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3.74%, 휴대폰결제는 3.85%에 달합니다. 쿠팡의 판매수수료는 결제수수료가 포함된 숫자입니다.  

  

다섯째, 수수료 외 비용은 얼마나 되는가? 

비슷한 수수료라도 광고 기반의 플랫폼인지 아이템위너 기반의 플랫폼인지에 따라 상위 노출에 드는 비용이 달라집니다. 타사를 검색하면 광고 상품이 평균 50여 개 나온 후에 내 상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쿠팡이라면 최저가로 바로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판매수수료 외에 추가 비용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지 꼼꼼히 체크해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플랫폼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오픈마켓 Top 3 수수료 비교 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