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고객층이 모여 있고 중장년층도 쉽게 입점이 가능한 곳이라면, 쿠팡 마켓플레이스 따라올 곳이 없죠!” 

 

평균나이 62세 시니어들, 오픈마켓 입점에 도전하다 

 

과거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었던 지금의 시니어 세대들은 젊은 세대 못지 않은 열정과 체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은퇴 후에도 경험에서 비롯된 밝은 지혜로 아름다운 인생의 후반전을 뛰고 있다.  

이런 시니어들의 열정을 원료로 삼아 그들에게 새로운 삶의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해주는 ‘착한 용광로’같은 곳이 있다. 밀알이 그렇다. 이곳에 모인 사람들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하나만으로 기업을 성장시켰다. 

밀알 구성원들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를 한다. 최근에는 ‘오픈 마켓은 젊은 사람들만 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 또한 깨버렸다.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입점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해낸 것이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밀알처럼 은퇴 후 새로운 커리어 설계를 꿈꾸는 중장년층에게 좋은 사업 파트너임에 틀림없다.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보다 초기 비용이 적게 들고 좋은 아이템만 있다면 누구나 입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쿠팡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매출 상승길을 걷고 있는 (주)밀알의 김면식 대표를 만나봤다. 

 

(주)밀알 김면식 대표 

 

시니어들의 노련함과 오픈마켓이 만들어내는 환상의 케미! 입점부터 관리까지 쉬운 쿠팡 마켓플레이스가 제격 

 

(주)밀알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으로, 평균연령 62세의 직원들로 이루어진 시니어 기업이다. 김면식 대표는 30년 넘게 쇼파 등 가구 주문제작 업체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모션베드 브랜드를 새롭게 탄생시켰다. 김면식 대표는 다양한 업종에서 일을 하다 은퇴한 중장년층을 적극적으로 채용했다. 그들이 오랜 시간 각자의 울타리에서 쌓았던 경험과 지혜의 가치를 높게 산 것이다. 

“지금의 5060대 세대들은 과거 경제의 주역들로서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가였습니다. 저는 시니어들이 가진 전문성과 지혜를 믿습니다. 제 믿음대로 직원 개개인의 능력이 모여 밀알이 지금과 같이 성장할 수 있었죠.”

 

(주)밀알에는 대부분 중장년층의 직원들이 모여 일을 하고 있다 

 

김면식 대표는 처음에 자사 홈페이지에서만 상품 판매를 했었다. 그러다 브랜드 홍보에 한계점을 느껴 온라인 매장에 관심을 가지던 중, 쿠팡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보고 입점을 결심했다. “쿠팡이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쿠팡에 모션베드를 검색해보니 경쟁사 대부분이 중국산 중심의 저가형 상품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밀알은 철저히 국내산 자재를 활용해 자체적으로 제작한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을 고객분들께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매장은 쿠팡을 따라올 곳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쿠팡에서 상품 구매를 해보지 않았을까요? 쿠팡에 입점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김면식 대표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쿠팡이 밀알과 만난다면 좋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한다. 구매 의지를 가진 고객들이 주로 모이는 쿠팡에서 타사는 차별화 된 밀알의 상품이야말로 판매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  

“시니어들에게 온라인 판매라는 것은 덜컥 겁부터 나기 마련입니다. 젊은 사람들만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저희는 도전했습니다. 온라인 판매를 위한 KC인증 획득은 물론, 쿠팡 입점부터 상품 등록과 상세페이지 제작까지 저희 스스로 해냈습니다. 쿠팡은 특히 타 오픈마켓에 비해 입점 과정이 번거롭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중장년층으로 이루어진 저희 기업 입장에서는 시기적절하게 만난 좋은 사업 파트너인 셈이죠.”  

 

(주)밀알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쿠팡은 입점이 쉬워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다. 새로운 커리어를 꿈꾸는 이들에게 최적의 플랫폼인 것이다. 김면식 대표는 사업가로서 기지를 발휘해 모션베드 판매가 아직 활발하지 않던 쿠팡이라는 상권을 찾고 빠르게 자리잡게 되었다. 

 

고객 맞춤형 고품질 상품으로 쇄도하는 러브콜 
“쿠팡의 충성도 높은 고객들과 함께라면 매출 상승은 떼놓은 당상이죠” 

 

작년 8월 쿠팡에 입점한 이후, 매출 상승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밀알만이 가진 장점을 쿠팡 고객들이 알아준 것이다. 고품질은 기본 옵션이고, 더 나아가 소비자 개개인의 즈를 맞추자는 것이 저의 판매 전략입니다. 우선 소비자 입장에서 쿠팡은 ‘빠른 배송’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또한, 모션베드는 구매자 분들이 긴급한 필요에 의해 주문을 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문이 들어오면 1~2일 내로 배송을 완료할 수 있게끔 생산라인을 가동합니다. 상품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고객분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드립니다. 고객 맞춤형으로 상품을 판매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단골 고객도 생겼습니다. 감사하게도 직접 전화를 주셔서 상품 칭찬을 해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빠른 배송과 친절함으로 쿠팡에서 높은 평점을 받고 있는 (주) 

 

밀알의 구매자들은 젊은 사람들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하다. 실제로 밀알의 첫 주문 고객은 부모님께 모션베드를 선물해 주고 싶어하는 딸이었다고 한다. 나이대별로, 사람별로 천차만별인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충족시켜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한 김면식 대표. 그의 탁월한 사업 전략과 고객들을 향한 진심은 밀알이 성장할 있었던 가장 큰 이유다. 

 

 

“쿠팡에서 직접 저희 상품을 검색해서 주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려고 하면 쿠팡에서 검색하는 습관이 생긴 것 같아요. 쿠팡에서의 매출이 다른 오픈마켓에서의 매출보다 약 2배 이상 높습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쿠팡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믿고 보는 쿠팡이죠.” 

김면식 대표는 상품 상세 페이지를 높은 퀄리티로 만들기 위해 마케팅 팀장도 고용했다고 한다. 제대로 된 상세 페이지를 제작하자 매출이 더욱 증가했다. 품질 좋은 상품과 직원들의 정성, 그리고 쿠팡의 탄탄한 고객층이 만나 효과를 본 것이다.  

 

전체 성별/연령별 쇼핑앱 사용자 수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쿠팡 

 

시니어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활동 범위가 적습니다. 나이가 들면 이곳 저곳으로 움직이거나 일을 놓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죠. 그런 시니어들의 두려움을 용기로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쿠팡은 중장년층들이 집에서도 쉽게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어요. 판매자를 위한 기능도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조금만 공부하고 연구한다면 누구에게나 기회는 열려있습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 ‘Wing’ 

 

중장년층에게 오픈마켓이 얼마나 적합한 판로인지 재차 강조한 김면식 대표. 쿠팡 마켓플레이스에는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 ‘Wing’ 뿐만 아니라 공식 홈페이지에 단계별 매뉴얼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시니어들의 두려움을 즐거움으로
인생의 남은 퍼즐은 밀알에서 쿠팡과 함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열매를 맺듯이, 은퇴한 사람들이 밀알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김면식 대표는 시니어들에게 일은 노동이 아니라 즐거움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밀알 타운을 만들고 싶어요. 지금 천안에 지점을 개설했는데, 앞으로도 대구, 광주, 부산, 원주를 주 타깃으로 하고 점점 확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저는 시니어들의 가능성을 믿습니다.” 은퇴 후에 사람들이 찾는 곳이 바로 밀알이었으면 좋겠다는 김면식 대표. 그와 그의 직원들은 오늘도 즐거운 꿈을 꾸고 있다. 

“단순한 돈벌이가 아닙니다. 노년에 보람되고 알찬 일을 하는 것이죠.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우리와 같은 시니어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최고의 사업 파트너입니다. 

김면식 대표는 마지막으로 밀알의 회사 이념을 소개하며 미소지었다. 그가 어떤 마음으로 회사를 꾸려나갔는지 확신이 서는 대목이었다. 

 

“하나. 시니어들에게 활짝 열린 공간으로 
하나. 서로의 가진 재능을 나누기 위하여 모이고 
하나. 함께 일하며 
하나. 손자, 손녀를 자랑하면서 
하나. 인생의 남은 퍼즐을 맞추고 
하나. 그동안 바쁘게 살아오면서 누리지 못했던 기쁨을 되찾게 합니다.” 

 

고객 더하기, 매출 더하기
쿠팡 마켓플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