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안의 화제! 뜨거운 감자! 쿠팡의 검색상품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obben: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이 공금해하는 광고낙찰방식에 대해서 시원하게~~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T: 쿠팡의 검색 상품광고가 뭐죠?
Robeen: 쿠팡 모바일앱 상단에 광고주의 상품이 노출되는 건데요,
일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주의 상품이 앱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고객이 클릭했을 때만 과금이 발생하는 Cost Per Click, CPC 과금 형태를 취하고 있고요. 이 말은 임프레션(노출)에 대해서는 쿠팡이 광고주에게 비용을 부과하지 않겠다는 말인 거에요. 백번, 천번, 만번 임프레션이 발생하더라도 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GT: 여러 사람이 입찰했을 때, 최종 노출되는 광고는 어떻게 결정이 되죠?
Robben: 광고를 선정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 얼마를 입찰하느냐. 두 번째, 그러면 내 광고를 얼만큼 클릭하느냐. 입찰가격은 가장 중요한 포인트에요. 근데 이 입찰가격이 동일한 경우에, 그럼 이 안에서 우선 순위를 정해야 되잖아요? 그 부분이 클릭률이에요. 축구 좋아하세요?
GT: 네 좋아하죠.
Robben: 승점이 똑같아요. 그런데 1위를 뽑아야 해요. 어떤 조건을 보세요?
GT: 골 득실?
Robben: 그렇죠. 클릭률은, 바로 그런 개념이라고 보시면 돼요.
GT: 그럼 광고 낙찰이 되려면, 가장 높은 가격으로 입찰가를 제시하면 되는 거예요?
Robben: 물론 입찰가 높을 수록 광고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죠. 하지만, 우리는 클릭률도 같이 반영을 해야되니까 그 부분도 고려를 하셔야 되고요. 쿠팡은 차순위 입찰가로 결정돼요.

GT: 어 잠시만요. 차순위 입찰가가 뭐죠?
Robben: 광고주가 광고비를 선정했을 때 1등의 금액에 맞추어서 광고비가 선정되는 게 아니라, 차순위, 즉 2위가 얼만큼 입찰했는지에 대한 금액에 맞춰서 최종광고비가 선정된다고 보시면 돼요. 500원을 입찰했고, 저는 300원. 그러면 광고 상품은 GT님 상품이 노출되는 게 맞아요. 그렇지만 광고비는 제가 입찰한 300원을 기준으로 세팅된다고 보시면 돼요.
GT: 그럼, 차순위 입찰가격은 얼마인지 알 수 없어요?
Robben: 네. 차순위 입찰가격은 알려드리지 않고 있어요. 그 이유는, 실시간 경쟁시스템이기 때문에 가격이 계속해서 변하고 있거든요.  다만, 안심하셔도 되는 건, 저희는 차순위 입찰가를 적용을 하고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광고주가 매번 “내 금액이 어떻게 변동되지?”하는 염려, 조바심 이런 것 때문에 가격을 계속 고치거나 그럴 필요가 없어요. 그냥 광고주 쪽에서 상품별 최고 (높게) 사용할 수 있는 입찰가, CPC 가격을 그냥 넣어두시면 돼요, 어차피 내 상품이 선정이 돼도, 그 금액보다 낮은 금액이 과금되거든요. 그래서 안심하시고 쿠팡을 이용하셔도 되고요. 그게 어떻게 보면 쿠팡 검색상품광고의 장점 중 하나에요.

GT: 광고 성과관리는 어디서 어떻게 할 수 있죠?
Robben: 네, 쿠팡 검색상품 광고의 또다른 장점 중 하나. 쿠팡 판매관리시스템 WING에서 대시보드를 통해서 광고주의 검색상품광고의 성과가 한 눈에 볼 수 있게 제공하고 있어요. 그 안에서는 임프레션(노출), 클릭, 클릭률, 구매전환, 구매전환 수, 전환매출, 광고비, 로아스라는 중요한 광고 지표를 같이 보여드려요.
GT: 로아스가 뭐예요?
Robben: 네, 로아스(ROAS)는, “Return On Ad Spending”이라고 해서, 광고비를 써서, 얼만큼 광고 효율이 나왔는지를 보여주는 거에요. 예를 들어볼게요. GT님이 광고비를 200만원 썼어요. 근데 이 광고를 통해서 매출이 600만원 나왔어요. 그럼 ROAS는 몇 프로게요?
GT: 음?
Robben: 네, ROAS는, 300%에요. 매출 나누기 광고비! 이게 ROAS에요. 데이터를 보시고, 어떻게 광고주의 검색상품광고를 운영할지를 한 번 더, 그리고 더 쉽게 고민해보고 검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저희가 제공한다고 보시면 돼요.

GT: 광고를 등록했는데 제 상품이 안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Robben: 네. 총 다섯 가지예요. 첫 번째 경쟁에서 이기지 못한 경우, 두 번째 품절이나 판매 정지인 경우. 세 번째 아이템위너가 아닌 경우. 네 번째 예산이 다 소진된 경우. 다섯 번째. 자동 타겟팅이 설정된 경우.
1) 경쟁에서 이기지 못한 경우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GT: 제가 입찰가를 다시 높게 설정해서 제안을 하면 되겠죠?
Robben: 2) 두 번째, 내 상품이 품절이나 판매 정지인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GT: 재고를 더 채우면 되겠죠?
Robben: 3) 세 번째, 아이템위너의 상품은요, 쿠팡은 가장 좋은 상품을 우선 노출하는 고객과의 약속을 광고에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어요. 내 상품이 아이템위너가 아니면 광고에도 노출이 안 돼요.
4) 예산이 다 소진된 경우 윙에 들어가셔서 예산이 소진되었을 때에는 예산을 추가집행하시면 되고, 광고가 종료되었을 때에는 광고기간을 더 늘리시면 돼요.
5) 자동으로 세팅했을 때에는 광고주의 상품과 자동으로 매칭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거거든요. 광고주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하고자 했을 때 광고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죠. 윙에 들어가셔서 키워드를 수동으로 변경하시고 직접 광고주가 원하는 키워드를 설정하시면 돼요. 노출까지는 48시간이 걸리고요. 검수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GT: 제가 설정한 예산보다 광고비가 더 많이 집행될 수 있나요?
Robben: 아니요. 그럴 순 없죠. 왜냐면 광고주가 사용하기로 한 광고비는 쿠팡과의 약속이잖아요. 간혹 초과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쿠팡이 광고주에게 드리는 작은 선물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광고비는, 절. 대. 광고주가 세팅한 금액보다 높게 부과하지 않습니다.

GT: 경쟁자가 일부러 내 광고를 마구 클릭하면 어떡하죠?
Robben:  CPC 과금형태의 광고 상품을 만들 때에는 부정한 클릭을 어떻게 트래킹하는 지가 먼저 개발이되어야 하거든요. 쿠팡에서 유효한 클릭 데이터에 대해서만 과금을 책정하고 있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안심하고, 쿠 팡 광고 많이 이용하시고, 더 많은 매출을 만드시는 게 광고주 분들에게 제가 마지막으로 해드릴 수 있는 말인 것 같아요.

Robben: 더 궁금한 내용은, 쿠팡 셀러스 닷컴에 들어가시면 광고주 여러분들이 궁금해하는 검색상품광고 관련 컨텐츠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컨텐츠 참고하셔서 쿠팡 검색상품광고 많이많이 애용해주세요.
GT, Robben: 네, 그럼 저희는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